글로벌 보건안전 이슈 Global Health and Safety Issue

동남아지역 뎅기열 확산DATE:2019.09.09

국가 또는 지역: 동남아시아 지역 
영향을 받은 지역: 필리핀, 베트남, 태국, 방글라데시, 싱가포르 
사건: 뎅기열 확산 

사건 설명: 필리핀에서는 2019년 1월부터 14만 6천여명이 넘는 사람이 뎅기열에 감염되었으며 622명이 사망하였다고 밝혔습니다. 사망자가 가장 많이 발생한 지역은 세부, 네그로스 옥시덴탈, 일로일로, 잠보앙가, 보홀 등으로 확인 되었습니다. 

베트남 보건부에 따르면, 금년부터 현재까지 5만명이 감염되었으며 같은기간 작년 대비 139%증가한 수치입니다. 주 발생 지역은 바리아붕따우, 안장, 박리우, 벤쩨, 빈딘, 빈증, 빈프억, 빈투언, 까마우, 푸이엔, 호치민, 후에 지역으로 확인 되었습니다. 

방글라데시에서는 올해 1월부터 6만2천여명이 넘는 감염자가 발생하였고 47명이 사망하였습니다. 9월은 뎅기열 감염을 퍼트리는 모기가 가장 활발히 활동하는 시기입니다. 

싱가포르에서도 뎅기열 확산되었습니다. 3년동안 감염자 수가 최고치이며, 70대 노인 3명이 사망하였다고 밝혔습니다. 

2019년 세계 10대 보건위험 요인으로 뎅기열을 포함하였으며, 동남아시아 등 일대지역을 여행 예정인 우리국민들이 뎅기열 예방 조치를 시행하고 발생시 적기 진료를 받을 것을 당부 하였습니다. 

분석: 뎅기열은 동남아시아 지역에서 1년 내내 유행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모기의 번식이 가장 활발한 9월에 가장 많이 발생 하는 것으로 확인 되었습니다. 

뎅기 바이러스는 감염된 모기를 매개로 하는 바이러스성 질환입니다. 고열을 동반한 심한 두통과 근육통, 피부 발진 등의 증상을 보입니다. 출혈성 뎅기열은 치사율이 높으며 치료가 필요합니다. 뎅기열 및 출혈성 뎅기열을 예방하는 백신은 개발되지 않아 예방칠법이나 특정 치료는 없습니다. 

조언: 모기의 물리지 않도록 각별한 주의가 필요 합니다. 외출 시에는 긴팔과 긴바지를 착용하고 모기 기피제를 뿌려 모기의 접근을 최소화 합니다. 집안으로 모기가 유입되는 것을 예방하기 위해 방충망과 모기장을 사용합니다. 외출에서 돌아온 후 손발을 깨끗이 씻고 개인 위생을 철저히 합니다. 유행 지역에서 돌아온 후 이상 증상이 나타나면 즉시 진료를 받습니다. 궁금한 부분 있으시면 언제든지 어시스트카드로 문의 바랍니다.
사이트 이용 중 불편함을 겪으셨나요?
어시스트카드는 고객님의 의견에 늘 귀를 기울이고 있습니다.
소중한 의견을 보내주시면 검토하여 반영하도록 하겠습니다.
  • 01. 문제가 발생했습니까? 어떤 문제입니까?
  • 02. 어떤 페이지에서 발생한 문제입니까?
  • 03. 문제 사항의 자세한 내용 및 홈페이지 이용 시 불편하거나 개선되었으면 하는 사항을 알려주세요.
    가입 문의는 1:1문의를 이용해주시기 바랍니다.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