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보건안전 이슈 Global Health and Safety Issue

봄나들이 진드기 감염병 주의DATE:2016.03.22

2016년 3월 22일 

봄나들이 진드기 감염병 주의 

질병관리본부는 봄철 야외활동이 증가함에 따라 진드기에 의해 전파되는 질병을 예방하기 위한 예방수칙을 소개하고 주의를 당부하였다.
 
중증열성혈소판 감소증후군(SFTS; Severe Fever with Thrombocytopenia Syndrome)는 전국적으로 분포하는 야생 참진드기에 물려 발생한다. 진드기 활동이 왕성한 4~11월 주로 발병하며, 고열, 구토, 설사, 혈소판 감소 등의 증상을 나타낸다. 쯔쯔가무시증은 털진드기 유충이 많은 10~12월에 주로 발생하는 감염병으로 고열, 오한, 근육통, 가피, 발진 등의 증상을 나타낸다. 

진드기가 옮기는 감염병의 예방을 위해서는, 아래와 같은 예방수칙을 철저히 지키도록 강조하였다.

- 진드기가 많이 서식하는 풀밭 등의 야외 활동 시에는, 풀밭 위에 옷을 벗어두지 않고, 돗자리를 펴서 앉고, 사용한 돗자리는 세척하여 햇볕에 말리도록 한다. 
- 등산로를 벗어난 산길은 다니지 않고, 야외 활동 시 긴 옷을 착용하고, 일상복과 작업복은 구분하도록 한다. 
- 진드기가 묻어 있을 수 있는 야생동물과는 접촉을 피하도록 한다. 
- 또한, 야외 활동 후에는, 옷을 털고, 반드시 세탁하도록 하며, 외출 후 몸에 진드기가 붙어 있지 않은지 확인하고, 샤워하도록 한다. 
- 풀밭 등의 야외 활동 후 발열, 설사, 구토, 전신근육통 등의 증상이 나타나는 경우에는 반드시 의료기관을 방문하여 진료를 받도록 한다. 


사이트 이용 중 불편함을 겪으셨나요?
어시스트카드는 고객님의 의견에 늘 귀를 기울이고 있습니다.
소중한 의견을 보내주시면 검토하여 반영하도록 하겠습니다.
  • 01. 문제가 발생했습니까? 어떤 문제입니까?
  • 02. 어떤 페이지에서 발생한 문제입니까?
  • 03. 문제 사항의 자세한 내용 및 홈페이지 이용 시 불편하거나 개선되었으면 하는 사항을 알려주세요.
    가입 문의는 1:1문의를 이용해주시기 바랍니다.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