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보건안전 이슈 Global Health and Safety Issue

중국- 흑사병 환자 발생DATE:2019.11.13

국가 또는지역: 중국

영향을받는 지역: 중국

: 흑사병 환자 발생

 

사건 설명: 중국에서쥐벼룩을 매개로 전염되는 흑사병 환자가 발행해 전염 차단에 비상이 걸렸습니다. 현지 언론에 따르면, 네이멍구 (內蒙古)자치구시린궈러맹에서 최근 흑사병 환자 2병이 발생한 것으로 확인 되었습니다. 흑사병 환자 2명은지난 3베이징 차오양구의 병원으로 이송됐으며, 전문가의 진단을 통해 흑사병으로 확인을 받은 상태입니다.

보도에따르면, 지난 3 베이징 차오양(朝陽) 병원의 당직 중이던 전문의가 응급실에 심한 폐렴환자가 들어왔다는 연락을 받고 처음 환자를 대면했다고 합니다. 사람은 중년 남성으로 발열을 동반한 호흡 곤란 증상을 보이고 있었고, 치료를 받았지만 증상이 호전되지 않아 베이징에 있는 병원으로 이송되었습니다. 다른 명은 그의 부인이었는데 현지 병원에서 남편을 간호하다가 발열과 호흡 곤란 증상이 시작하였고 다음 이들의 병세가 심해져 호흡기중환자실(RICU) 옮겼고, 검사와 치료 실시 사람이 흑사병이라는 최종 진단이 내려졌다고 합니다.

분석: 흑사병은 오세아니아 대륙을 제외한 대륙에서 발생 중이고, 중국, 러시아, 키르기즈스탄, 몽골에서 산발적으로 발생이 보고되고 있습니다. 중국의 경우, 최근 10년동안 10명정도 환자 발생이 보고되었고 이중 5명이 사망한 것으로 확인되고 있습니다.

쥐벼룩을매개체로 페스트균에 의해 전염되는 것으로 알려진 흑사병은 증상에 따라 가지로 구분됩니다.

가래톳흑사병(Bubonic Plague) 몸에 근육통을 동반합니다. 벼룩에 물려 페스트균이 림프절로 옮겨가 증상이 나타납니다. 폐혈증형 흑사병(Septicemic Plague) 혈관이 응고되 피부가 괴사되고 쇼크를 동반합니다. 폐렴형 흑사병(Pneumonic Plague) 가장 심각한데 고열과 호흡 곤란 증세를 보이며 치사율이 제일 높습니다. 이번 중국에서 발병된 흑사병의 종류는 공기 중으로 전염될 있는 폐렴형 흑사병으로 알려져 전세계인의 불안감이 고조되고 있습니다.

감염경로는 감염된 쥐벼룩에 물려서 또는 감염된 야생동물을 취급하거나 폐렴형 흑사병환자가 기침을 통해 배출한 가래, 방울을 통해 감염됩니다.

평균1~4 잠복기를 거쳐 발생하고 발열, 오한, 근육통, 두통, 폐렴증세, 구역구토, 설사 전신 증상이 나타납니다.

흑사병에대한 예방백신은 없으며 일상생활에서 각별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어시스트카드 조언: 발생 지역으로 여행 또는 방문을 가급적 자제합니다. 그리고 여행 쥐나 쥐벼룩, 야생 동물 등과의 접촉을 피하는 것이 안전합니다. 사람이 많은 곳을 방문할 경우 마스크를 착용하고 외출에서 돌아오면 손을 깨끗이 씻는 개인위행을 철저히 합니다. 발열, 두통, 구토 흑사병 의심증상을 보이는 사람과의 접촉을 피하고 여행에서 돌아온 이상 증세가 있으면 즉시 의사의 진료를 받습니다.

사이트 이용 중 불편함을 겪으셨나요?
어시스트카드는 고객님의 의견에 늘 귀를 기울이고 있습니다.
소중한 의견을 보내주시면 검토하여 반영하도록 하겠습니다.
  • 01. 문제가 발생했습니까? 어떤 문제입니까?
  • 02. 어떤 페이지에서 발생한 문제입니까?
  • 03. 문제 사항의 자세한 내용 및 홈페이지 이용 시 불편하거나 개선되었으면 하는 사항을 알려주세요.
    가입 문의는 1:1문의를 이용해주시기 바랍니다.
loading